1.계획서

                      종합설계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

팀명


NTN

제출일

2013 08 28

프로젝트 제목


SeeSeeTV

팀원

성명

학번

SNS 주소

민지영


20103333

www.facebook.com/eksql2073

이수지


20103371

www.facebook.com/suji.lee.9678

신예인


2010335

www.facebook.com/yeinshin57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어떤 채널에서 어떤 프로그램이 방송하는지 쉽게 확인하고 싶을 때 우리는 TV보다는 자연스럽게 컴퓨터 인터넷을 실행한다. 그 이유는 TV 방송 편성표에는 인터넷 TV 방송 편성표 보다 content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런 불편한 점을 이용하여 스마트TV에서 바로 방송편성표를 확인해당하는 채널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하고 시청자 개개인의 즐겨 보는 채널을 자동으로 설정 해줌으로써 보다 스마트TV의 기능을 활용 할 수 있게 된다.Smart EPG App을 통한 개인의 시청 데이터를 조사하여 시청자는 더욱더 편리한 TV시청을 할 수 있게 되고 기업은 이런 데이터를 활용수집분석하여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소셜 애널리틱스(Social Analytics)’ 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장점

1. 개인화된 EPG

방송사에서 제공해주는 TV 편성표를 다시 한 번 가공하여 시청자의 시청 패턴을 분석하여 시청자가 특정 시간대에 어떤 프로그램을 선호하는지 한눈에 보기 쉽게 제시하여 TV 프로그램의 가이드 역할을 더 잘 해낼 수 있다.

2. 불필요한 리모컨 조작 지양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간단한 리모컨 조작으로 TV에서 EPG를 확인할 수 있고또한 휴대폰으로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접근성이 뛰어나다덧붙여 휴대폰에서 현재 방송하는 TV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TV에서 바로 채널 이동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3. 예약 & 알람 기능 제공

시청 예약을 하면 해당 시간이 되었을 때 핸드폰에서 알람으로 시청자에게 알려 주도록 한다.

현실적 제한요소

1. TV 내부 플래시 메모리의 용량 부족

현재 스마트TV의 저장공간은 내부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도록 되어있다따라서 충분한 공간이 될 수 없을 것이다따라서 TV 내부 저장공간을 활용하기 보다 서버를 최대한 활용하여 서버에 모든 자료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한다.

2. TV와 스마트폰의 Convergence 불가

현재 학교에 있는 스마트TV는 스마트폰과의 Convergence가 지원되지 않으므로 불가피하게 외부에 서버를 두고 서버를 통하여 데이터 통신하는 형태가 되었다.

3. 방송사의 제약

TV 프로그램 정보는 방송신호 중 데이터 부분에 포함되어 TV로 수신되는데방송사에서 프로그램 정보를 정확히 입력해주지 않거나 프로그램의 정보를 너무 간략히 입력한다면 수신 측에서는 제한된 정보만을 받게 된다

비교대상

 1.기존 EPG 시스템 문제점

사람들은 TV의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EPG 존재에 대해 알고 있지만그 중 많은 사람들이 TV프로그램 시청 시에 EPG를 실제로 이용하고 있지 않고 있다조사 결과 가장 많은 비율이 EPG 사용불편을 그 이유로 꼽았다

또한 많은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정보를 얻는데분리된 형태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TV EPG는 사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지 못하여 접근성이 떨어진다그래서 TV와 스마트폰을 동시에 이용이 가능하도록 프로젝트를 진행하려고 한다.

2.사용자들의 선호 채널 확장 

우리나라에서는 제한된 TV채널만 주로 시청하는 데에서 EPG의 활용도가 낮은 이유를 찾을 수 있다하지만 최근에 들어서 지상파 채널뿐 아니라 종합정규편성채널이 지상파로 전환되려는 모습도 보이고 있고 다수의 케이블 채널도 지상파 채널 못지 않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어서 시청자가 선택할 수 있는 채널의 범위는 점차 확대되어 갈 것으로 보인다.

기존 EPG 형태는 방송사별로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방영중인 프로그램의 정보를 비교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그래서 한 화면에 다양한 방송국의 정보를 담아 시간대별로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들의 비교가 쉽도록 어플리케이션을 구성하려 한다.

3.맞춤형 콘텐츠 서비스 사회로 전환 

시대가 흐르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회는 공동이 아닌 개인화 중심의 사회로 변하였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개인에 맞춤화 된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고맞춤형 콘텐츠 서비스는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이 것을 접목시켜 시청자 개인의 시청 패턴에 맞는 TV프로그램을 추천해주는 맞춤형 EPG를 제공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표이다.

4.프로젝트 발전 방향

 이 프로젝트가 확장된다면 개인의 시청로그를 분석하는 것은 개인의 선호 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데 서 나아가 개인의 로그를 분석한 데이터가 빅데이터로 수집되어 기존의 피플미터기를 통한 시청률 조사방식이 아니라 실시간의 새로운 시청률 조사 방식으로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마일스톤 일정

1.1    

마일스톤

개요

시작일

종료일

계획서 발표

개발 환경 완성

TV삼성 SDK API 분석 완료

Phone안드로이드 기반, UI 완성

산출물 :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및 제안서

2013-09-04

2013-09-12

설계 완료

시스템 설계 및 분석

산출물 : 프로젝트 내용에 관한 Block Diagram

2013-09-13

2013-09-16

1차 중간 보고

다대다 매칭 알고리즘 구현 및 안정화

산출물 : 프로젝트 1차 중간 보고서

1차분 구현 소스 코드

2013-09-17

2013-09-26

2차 중간 보고

알고리즘 서버에 실제 구현

산출물 : 프로젝트 2차 중간 보고서

2013-09-27

2013-10-24

 

구현 완료 

 서버에서 TV와 스마트폰 매칭 성공, 모든 구현 완료

2013-10-25

2012-11-06

테스트

에뮬레이터에서 실행 해 가며 구현한 어플리케이션을 실제 스마트 TV에 설치하고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테스트

2013-11-07

2013-11-10

최종 보고서

최종 보고 및 전시회

산출물 : 최종보고서, 시연 가능한 결과물

2013-11-11 

2013-11-21


결론

 우리 프로젝트 “SeeSeeTV” TV를 즐겨보는 시청자 패턴을 고려한 맞춤 편성표이다기존의 단순한 EPG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시청패턴을 분석한 맞춤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사용자들은 TV에서 “SeeSeeTV” APP을 켜면 해당시간 때에 내가 가장 즐겨보았던 프로그램과 그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다사용자들은 기존의 단순한 채널편성표에서 벗어나 자신의 TV 시청표를 갖게 되는 것이다

“SeeSeeTV”는 많은 TV 시청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이것으로 하여금 여러 분야에서 이용가능 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참고: 학기 전에 지도교수에게 과제를 제안하고 선정하는 과정을 이미 거친 것으로 간주하여 프로젝트 계획서는 이미 결정된 과제의 구체적 수행 계획을 서술합니다. 즉 과제를 제안하는 제안서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첨부화일 (아래 안내는 첨부 후에 삭제할 것)
      1.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쇼(200초 미만, 음성 녹음을 하여 슬라이드쇼로 만든 .ppsx 파일을 첨부 할 것.)
      2.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PDF, 장당 2개)
      3. 계획서 화일(반드시 PDF파일로 제출 할 것.)
      Ċ
      1조 캡스톤,
      2013. 9. 11. 오후 9:24
      Ċ
      1조 캡스톤,
      2013. 9. 12. 오전 1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