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획서

                      종합설계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

팀명

INFINITE

제출일

2013 9 12

프로젝트 제목

Content Based 3D Model Retrieval 

팀원

성명

학번

SNS 주소

송종헌(조장)


20073211

https://www.facebook.com/onlysoda

김현겸


20073190

https://www.facebook.com/kyeom2

박종미


20083231

https://www.facebook.com/jongmi.park.980

안혜원


20103357

https://www.facebook.com/hyewon.ahn.75

이영재


20073233

https://www.facebook.com/leeyj215

주재호


20105368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3D 프린팅 시대, 3D Model은 이제 미래의 전유물이 아닌 현재 가장 보편화되고 익숙해진 시각적 객체이다. 3D Model은 앞으로 더욱 정형화되고 복잡해져 더욱 디테일한 것을 만들어낼 것이고 사람들은 이를 출력 혹은 찍어냄으로써 3D Model을 직접 손에 만져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불과 십년전만 해도 3D는 우리에게 익숙치 않은 형상이였으나 3D 영화, 3D 안경, 3D TV등의 범람으로 우린 가히 3D의 세계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3D Model을 효율적으로 검색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당면하게도 내용 기반의 정보 검색이 주도적으로 관련 솔루션을 내놓고 있다. 수많은 객체 정보들 가운데 쿼리와 유사한 모델을 쉽게 찾아줄 수 있는 기술을 바탕으로 공모전 출품작 준비와 사용자 친화적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장점

  • 1. 유아 및 저학년을 위한 공간지각력 발달 어플리케이션
  • 2. 스마트 TV와 스마트폰의 연동으로 인한 쉬운 인터페이스
  • 3. 유아용 교구를 그대로 재현해낸 3D 직교퍼즐놀이 어플리케이션

현실적 제한요소

  • 1. 완전하지 않은 정확도의 검색 결과
  • 2. 부족한 데이터베이스
  • 3. 스케치 기반의 인터페이스의 편리성 논란

비교대상

  • 1. 테트리스 : 기존 테트리스는 2D이며 심플함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다. 우리 프로젝트는 공간각적 지각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포커스를 맞추었다.
  • 2. Mind Finder 및 다른 기업/연구소의 3D Search Engine : 다양한 검색 능력을 포함한 3D Search Engine들은 한정된 데이터베이스에서 빠른 속도로 3D 모델들을 검색하여 준다. 우리 프로젝트에서는 각각의 Search Engine의 장점을 판단하여 회전 및 변화, 사용자 친화적인 검색 엔진을 개발하여 더욱 쉽고 재미있게 어플리케이션을 즐길 수 있는 엔진을 개발한다.
  • 3. 모델로 삼은 유아 공간지각력 발달교구 - '앵글런스' : '앵글런스'라는 교구가 모델인만큼 다양한 색채와 모델을 제공하고 아이들이 쉽게 스마트TV와 스마트폰을 통해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일스톤 일정

 마일스톤일정 
계획서 발표 2013-07-04 ~ 2013-09-16
설계 완료 2013-07-04 ~ 2013-09-16
 1차 중간 보고 2013-08-01 ~ 2013-09-26
 2차 중간 보고 2013-08-29 ~ 2013-10-24
 구현 완료 2013-09-26 ~ 2013-11-14
 테스트 2013-11-15 ~ 2013-11-20
 최종 보고서 2013-11-21 ~ 2013-11-21

결론

  • 유아 및 저학년을 위한 공간지각력 발달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한다. 단순한 스케치라도 이를 바탕으로 장난감 블록을 찾아주어 아이가 이를 하나하나씩 결합시켜나가는 방식이다. 이는 아이들의 창의력 증진 및 정서 순화에도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확신한다. 심리 치료로도 사용되는 본 교구를 스마트TV로 충분히 구현이 가능하고 컬러풀한 도형을 제공하여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게 놀 수 있게 만들 예정이다. 인터페이스는 최대한 단순화시켜 '테트리스' 게임처럼 좌측 프레임에 게임 화면(도형을 맞춰 만든 작품을 보여주는 화면). 우측 프레임에는 스케치 캔버스 및 도형 선택 등을 할 수 있는 화면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  더불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스마트챌린지 LG전자 부문 본선진출에 대해서 만반의 준비를 하여 프레젠테이션이나 기술 설명, 개발 관련 일정을 적절히 소화한다.

      참고: 학기 전에 지도교수에게 과제를 제안하고 선정하는 과정을 이미 거친 것으로 간주하여 프로젝트 계획서는 이미 결정된 과제의 구체적 수행 계획을 서술합니다. 즉 과제를 제안하는 제안서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첨부화일 (아래 안내는 첨부 후에 삭제할 것)
      1. 계획서 화일(반드시 PDF파일로 제출 할 것.)
      Ċ
      2조 캡스톤,
      2013. 9. 12. 오전 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