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최종 보고

                    종합설계 프로젝트 최종보고서 요약

팀명

 D.C.T

제출일

2013 5 28

프로젝트 제목

 Attraction N-PASS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수행 내용 및 최종 결과

  • 프로젝트 요약문

    놀이기구 예약시스템을 만들어 놀이공원을 방문하는 고객의 대기시간 활용도를 높이며, 놀이공원 이용에 대한 만

    족도를 높인다. 고객은 모든 놀이기구에 대한 대기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타고자 하는 놀이기구 선택에 

    유연성이 있다. 또한 고객은 자신의 위치에서 빠르게 탈 수 있는 놀이기구를 추천 받으며 보다 많은 놀이기구를 탈 

    수 있다.

  놀이공원 측은 많은 고객이 예약하는 놀이기구를 파악하고, 놀이공원 이용객이 많은 시간대를 파악하며 놀이공원 

경영을 하는데 있어 근간이 되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이 대기시간 동안 줄을 서지 않고 놀이공원을 

배회하며 소비하는 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마일스톤 수행 내용
      

    마일스톤

    개요

    시작일

    종료일

    Demon 구현

    1.     실시간 DB처리 Demon 구현

    2013-05-02

    2013-05-20


    예약 알고리즘 최적화

    1.     Cost 계산의 최적화

    2.     최소 경로를 Mapping

    3.     예약 가능 장소를 마커로 표시


    2013-05-02


    2013-05-21

    Servlet 관련 작업 

    마무리

    1. 옵션관련 Servlet 완성

    2. logout Servlet 완성


    2013-05-02


    2013-05-23

     

    필드 테스트

     

            1. 필드 테스트 과정 및 

            시뮬레이션 완성


    2013-05-02


    2013-05-20

    최적화 작업

        서버웹 페이지 안정화 및 최적화 작업

    2013-05-15

    2013-05-28




    결과물 산출

            프로젝트 완료

                산출물

    -       프로젝트 최종 보고서

    (결과 보고서결과 동영상)

    -       최종 구현 소스 코드

    -       시현 가능한 결과물




    2013-05-28




    2013-05-28



    • 최종 보고 요약

         본 프로젝트는 수행 전, ‘놀이공원 이용객들이 자신이 원하는 놀이기구를 타기 위해 반드시 줄을 설 필요가 있을까?’에서

        시작되었다. 이 물음에 대한 답으로 가장 적합한 솔루션은 예약시스템 구축이였다. ‘예약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예약수단’, ‘예약방법이고, 예약을 담당하는 서버가 필요했다.

         오늘 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유한 스마트폰을 예약수단으로 하여 이용하여 누구나 쉽게 예약시스템을 이용 가능하게 만

         는데 목적을 두었다. , Android OS를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을 이용하

        여 스마트폰 하나로 놀이공원을 이용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티켓으로 낭비되는 종이를

        절약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놀이기구 앞에서 NFC Tag Tagging을 통해서만 예약이 가능하고 서버 내에서 티켓의 예약 여부를 확인하여 중복

        예약을 방지하며 이용객들이 공평하게 놀이기구를 예약할 수 있게 하였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니, 이용객들이 보다 실시간으로 놀이공원 전체 상황에 대해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졌다.

        따라서 실시간 대기시간과 추천경로를 구현했으며 이용객이 놀이공원에서 어떤 놀이기구를 탈지 헤매는 시간과 줄을 서

        서 낭비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프로젝트에서 수행 된 시스템은 실제 놀이공원에서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하드웨어적으로 구축해야

         될 것은 NFC Tag뿐이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NFC기능을 지원하는 단말기를 이용하고 있으므로 어플리케이션

        만 설치하면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모든 스마트폰이 NFC 기능을 지원하기 전에는 폐스마트폰이나

        QR코드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이용객이 줄을 서서 시간을 보내지 않고, 다른 행위를 하며 시간을 보낼 때 놀이공원의 수익 증대·이용객의 효율증가 등

        의 장점이 있다. 또한 본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로그 데이터가 쌓이면 놀이공원 측에서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적합한 분석을 하여 더욱 효율적인 놀이공원 네비게이션 등의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NFC Tag Write하는데 있어 보안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임의의 사람이 악의적인 목적으로 다른 데이터를

        Write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이는 NFC Tag Chip을 조절하거나 소프트웨어적으로 한 번만 Write할 수 있도록

        해야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어플리케이션에서 카드를 통한 결제기능을 제공하거나 결제내역을 저장한 뒤 놀이공원에서 나갈 때 계산이

        가능하도록한다면 놀이공원 이용객과 놀이공원 측에 보다 나은 시스템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프로젝트 결과
    1. <시스템 구성도 및 기능>

    1.  



    대 분류

    소분류

    기능 소개

    Cloud Server(AWS)

    Tomcat

    어플리케이션이 서버에 특정 동작을 요청할 때,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응답해준다.

    Tomcat 7을 사용한다.

    MySQL

    놀이기구의 예약현황과 티켓정보를 관리한다.

    MySQL 5.6을 사용한다.

    Hybrid Application

    UI Framework

    하이브리드 앱에서 페이지를 보이게 한다.

    Sencha Touch 2.0을 사용한다.

    Cross Platform App Framework

    Web Device의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게하고, 페이지를 띄우는 Webkit이다.

    PhoneGap2.3.0을 사용한다.

    Mobile Platform

    Device Native기능을 제공한다.

    GCM

    GCM은 구글이 제공하는 PUSH서비스다. 서버는 특정조건에서 메시지 전송을 요청한다.

                


    <시스템 시나리오>


    동영상

    Attraction_N_Pass


    첨부화일 (아래 안내는 첨부 후에 삭제할 것)

    1. 동영상 (위 본문 페이지에 삽입)
    2. 결과 보고서(PDF)
    3. 최종결과 슬라이드(PDF, 장당 2개)
    4. 포스터(PDF)
    Ċ
    14조 캡스톤,
    2013. 5. 28. 오전 7:59
    Ċ
    14조 캡스톤,
    2013. 5. 29. 오전 6:20
    Ċ
    14조 캡스톤,
    2013. 5. 28. 오후 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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