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최종 보고

                    종합설계 프로젝트 최종보고서 요약

팀명

 황금AR

제출일

2013 05 28

프로젝트 제목

 Ryung Project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수행 내용 및 중간 결과

프로젝트 요약문

다양한 유령 캐릭터를 포획하여 수집하고, 포획한 캐릭터를 친구들과 교환하거나 캐릭터로 배틀하는 기능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탐색기능을 활성화하면 마커가 없을 시 희귀도가 낮은 캐릭터가 등장하며, 마커가 있을 시 희귀도가 높은 캐릭터가 등장한다. 해당 캐릭터를 포획하거나 해방시켜줄 수 있으며, 포획된 캐릭터는 육성을 할 수 있다. 캐릭터는 각각의 2D 일러스트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일러스트를 모을 수 있는 도감을 제공한다. 이렇게 포획한 캐릭터는 교환을 할 수 있으며, 육성을 하여 대전을 할 수 있다. 희귀 캐릭터 확보, 특정 캐릭터 일정 수 이상 확보, 대전점수 확보 등 다양한 조건을 만족하면 제휴물품을 받거나 일반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캐릭터를 제공하는 등 보상을 제공한다.

최근 다양한 Social Network Game(이하 SNG)들이 부각 받고 있다. SNG는 사람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 하나의 Game 장르로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발전을 통해 SNG는 언제 어디서든지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그와 더불어 SNG에 다양한 시도가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시도 중 하나로써 Augmented Reality(이하 AR)을 도입시켜 좀 더 실용적이고 현실적이며,게임성을 증대하여 좀 더 재미있는 SNG를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AR이 SNG에 결합됨으로써 더 많은 즐거움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또한 마커와 GPS를 이용한 장소에 따른 차별을 두어 지역홍보와 제휴업체에 대한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증강현실  - 캐릭터를  증강현실로 나타내 생동감 있는 영상을 제공

SNS - 사용자의 인적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서로의 정보를 공유

게임 - 대전 및 육성을 통한 엔터테인먼트 요소 제공


위 세 요소를 결합시켜 사용자에게 새로운 컨텐츠를 제공한다.


ARSNG = 증강현실 + SNS + 게임


마일스톤 수행 내용

항목

세부내용

1

2

3

4

5

비고

요구사항분석

아이디어 회의

 

 

 

 

 

 

아이디어 회의

 

 

 

 

 

 

IT동향 분석

 

 

 

 

 

 

IT동향 분석

 

 

 

 

 

 

관련분야연구

주요 기술 연구

 

 

 

 

 

 

주요 기술 연구

 

 

 

 

 

 

관련 시스템 분석

 

 

 

 

 

 

관련 시스템 분석

 

 

 

 

 

 

설계

서버 및 DB 설계

 

 

 

 

 

 

서버 및 DB 설계

 

 

 

 

 

 

AR(Vuforia) 설계

 

 

 

 

 

 

AR(Vuforia) 설계

 

 

 

 

 

 

클라이언트 설계

 

 

 

 

 

 

클라이언트 설계

 

 

 

 

 

 

구현

AR 구현

 

 

 

 

 

 

AR 구현

 

 

 

 

 

 

캐릭터 지도

 

 

 

 

 

 

캐릭터 지도

 

 

 

 

 

 

캐릭터 탐색

 

 

 

 

 

 

캐릭터 탐색

 

 

 

 

 

 

캐릭터 동료(교환)

 

 

 

 

 

 

캐릭터 동료(교환)

 

 

 

 

 

 

캐릭터 배틀

 

 

 

 

 

 

캐릭터 배틀

 

 

 

 

 

 

캐릭터 도감

 

 

 

 

 

 

 

캐릭터 도감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최종 보고 요약

 본 프로젝트는 ARSNG 목표에 따라 AR 및 캐릭터대전을 담당하는 Unity 클라이언트와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고 사용자 끼리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Sever 및 DB 그리고 이를 연동하여 사용자에게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로 구성되어있다.

AR 및 캐릭터대전

- 증강현실 : Natural Feature Tracking 기반으로 복잡한 마커를 인식시킨다. 이를 바탕으로 이전과는 다른 색다른 마커를 제공한 후 이 위에 3D Model을 접목시켜 가상의 관련 정보를 현실과 융합시켜 새로운 영상을 제공한다. 
- 유령상태 : 유령의 상태를 제어하는 오토마타를 기술해 동적인 상태를 구현한다. 이 때 유령의 상태로는 대기, 공격, 전진, 후진, 공격당하는 상태, 죽음등의 상태가 존재하며 해당 상태에 따라서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변경시켜 생동감 있는 전투화면을 제공한다.
- 화면효과 : 유니티의 Particle System 및 각종 3D 환경을 이용해 사용자에게 3D 배경을 제공한다.

Android

- 사용자 정보 디스플레이: Server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사용해서 사용자 정보를 서버로부터 불러온 후 가져온 정보를 지역변수에 저장하여 화면에 출력해주는 방식으로 디스플레이 해준다. 일반적으로 TextView나 imageView를 사용하지만 디스플레이 해야할 정보의 양이 많아지거나 일정형태, 폼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그에 알맞은 뷰를 사용하여 디스플레이 한다.                       - SNS: 서버와 통신하여 친구의 목록/친구의 프로필을 로딩하고 친구에게 메세지 및 게임캐릭터를 전송할 수 있다.

Server/DB

- Apache Mina : Java NIO 기반의 networking framework로서 내부에 필요한 비즈니스 로직만 작성해도 서버를 구현 할 수 있다. 또한 Java와 MySQL의 연동이 쉬우므로 DB에 접근 또한 용이하다. 서버로 Command Message를 전송하면 서버는 해당 Message를 Parsing하여 DB에 적용하거나 데이터를 불러온다. DB에 적용된 결과를 다시 클라이언트에 Command Result를 전송하면 클라이언트는 이를 다시 Parsing하고, Android의 전역변수 UserData를 수정하며 Status를 Return한다.



프로젝트 결과


배틀화면

시작화면

도감화면

동영상

첨부화일 (아래 안내는 첨부 후에 삭제할 것)

1. 동영상 (위 본문 페이지에 삽입)
2. 결과 보고서(PDF)
3. 최종결과 슬라이드(PDF, 장당 2개)
4. 포스터(PDF)
Ċ
10조 캡스톤,
2013. 5. 28. 오전 9:30
Ċ
10조 캡스톤,
2013. 5. 28. 오전 8:35
Ċ
10조 캡스톤,
2013. 5. 28. 오전 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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