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획서

                      종합설계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

팀명

황금 AR

제출일

2013 3 14

프로젝트 제목

안드로이드SDK와 Vuforia를 이용한 신개념 SNG - 령

팀원

성명

학번

SNS 주소

김선욱

20073181 www.facebook.com/rlatjsdnr0605

김광선

20073178 www.facebook.com/subain.kook

김 솔

20083212 www.facebook.com/sol.kim.122

민혜성

20083227 없음

윤지혜

20093313 www.facebook.com/jihye.yoon.12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다양한 유령 캐릭터를 포획하여 수집하고, 포획한 캐릭터를 친구들과 교환하거나 캐릭터로 배틀하는 기능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탐색기능을 활성화하면 마커가 없을 시 희귀도가 낮은 캐릭터가 등장하며, 마커가 있을 시 희귀도가 높은 캐릭터가 등장한다. 해당 캐릭터를 포획하거나 해방시켜줄 수 있으며, 포획된 캐릭터는 육성을 할 수 있다. 캐릭터는 각각의 2D 일러스트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일러스트를 모을 수 있는 도감을 제공한다. 이렇게 포획한 캐릭터는 교환을 할 수 있으며, 육성을 하여 대전을 할 수 있다. 희귀 캐릭터 확보, 특정 캐릭터 일정 수 이상 확보, 대전점수 확보 등 다양한 조건을 만족하면 제휴물품을 받거나 일반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캐릭터를 제공하는 등 보상을 제공한다.

최근 다양한 Social Network Game(이하 SNG)들이 부각 받고 있다. SNG는 사람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 하나의 Game 장르로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발전을 통해 SNG는 언제 어디서든지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그와 더불어 SNG에 다양한 시도가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시도 중 하나로써 Augmented Reality(이하 AR)을 도입시켜 좀 더 실용적이고 현실적이며, 게임성을 증대하여 좀 더 재미있는 SNG를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AR SNG에 결합됨으로써 더 많은 즐거움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또한 마커와 GPS를 이용한 장소에 따른 차별을 두어 지역홍보와 제휴업체에 대한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징

1.1.1  AR

1.     마커 인식

탐색을 시작하면, 카메라를 통해 마커를 탐색한다. Vuforia서버로부터 마커의 유무를 판단한다. 마커의 유무에 따라 등장하는 캐릭터가 다르다.

 

2.     캐릭터 등장

캐릭터가 정해지면 해당 캐릭터가 유령처럼 등장한다. 등장한 캐릭터는 유저가 판단하여 전투/도망을 할 수 있으며, 전투 이후 승리하였을 시 포획하거나 풀어줄 수 있다.

 

1.1.2  Game

1.      프로필

사용자의 정보를 보여주는 창으로 사용자의 레벨, 프로필사진(자신의 핸드폰 사진첩에서 원하는 사진 사용가능), 대표캐릭터, 사용자간 대전 전적 등을 보여준다. 남김말을 통해 상태메세지를 적을 수도 있다.

 

2.      캐릭터 수집

캐릭터는 수집은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기본이 되는 사항이다. 캐릭터는 최초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계정을 생성 하였을 시 가장 기본이 되는 캐릭터를 한 개 제공한다.

 유저는 이 캐릭터를 이용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 있으며 탐색 및 전투를 통해 획득 할 수 있다. 수집 가능한 캐릭터는 GPS를 이용해 사용자 위치에 따른 지역별 캐릭터를 제공한다. 희귀도가 낮은 캐릭터들은 별도의 마커인식 없이 해당 지역에 맞는 캐릭터가 화면에 출연하며 희귀도가 높은 캐릭터는 특정 마커를 인식해야만 나타난다. 수집하여 보유할 수 있는 캐릭터는 한정되어 있으며 유저의 레벨이 상승함에 따라 추가 슬롯이 제공되어 더 많은 캐릭터를 수집 및 보유 할 수 있다.

보유공간이 부족하지만 당장 다른 캐릭터를 수집하고 싶은 경우에는 기존에 있던 캐릭터를 놓아줄 수 도 있다.

 

3.      캐릭터 육성

캐릭터 육성은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이 된다. 탐색으로 발견한 몬스터를 포획하기 위한 전투를 통한 성장과 획득한 몬스터를 보관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적으로 획득하는 경험치에 의한 성장이 있으며 성장 폭은 전투에 의한 것이 더 크다. 플레이어는 육성으로 얻은 포인트를 이용하여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성장 시킬 수 있으며 일정 횟수의 성장을 한 몬스터는 상위종으로 진화를 하게 된다.

 

4.      캐릭터 도감

 식물도감 등과 같이 캐릭터들을 종류별로 열람 할 수 있는 도감으로 최초 모두 공란으로 되어있으며 캐릭터를 수집함에 따라 점차 채워지게 된다. 도감 내에서 캐릭터의 이름, 속성, 능력치 등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탐색과는 다르게 2D일러스트로 캐릭터의 모습을 보여준다. 도감수집은 단순한 데이터의 축적만이 아니라 특정 조건 달성((ex)1단계 몬스터 모두 수집)시 난이도에 따른 보상을 제공 함으로써 더욱 몰입도를 높여준다.

 

 

1.1.3  SNG

게임의 주 content인 몬스터 수집 및 전투는 거의 유저 혼자 진행하지만 타 유저들과 교류가능한 content로 캐릭터 trade와 친구목록 관리 및 방문, 대전을 제공한다.

 

1.      친구목록

기본적으로 카카오톡 친구목록을 불러오며 목록에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는 카카오톡 상의 이름이, 게임 내 아이디로 추가한 친구는 게임 내 아이디로 표시된다. 목록에서 특정 사용자를 선택하면 그 사용자의 profile창이 떠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방명록에 메시지를 남길 수도 있다.

 

2.      트레이드

기본적으로 수집 가능한 캐릭터는 지역별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지역에서 얻을 수 없는 캐릭터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타 유저와의 trade를 제공한다. 거래를 하려는 두 유저가 항상 동시에 접속해 있을 수는 없기 때문에 실시간 trade방식이 아니라 거래를 원하는 유저가 먼저 상대에게 거래 할 품목을 보내면 받은 사람은 품목을 확인 후 그에 해당하는 대가를 보낸다. 그럼 최초 거래 신청을 하였던 유저는 그 대가를 확인하여 거래 조건에 맞으면 수락을 하여 거래가 완료가 되고 조건이 맞지 않아 거절을 하게 되면 거래가 취소된다. 단 거래 신청상태는 일정 시간만 서버에 저장되어 유지되며 그 후에는 자동 취소되어 품목이 원래 사용자에게 반환된다.

 

3.      캐릭터 대전

일반 탐색으로 발견한 캐릭터를 포획하는 대전과 별개로 다른 사용자와의 대전을 제공한다. 이 대전은 결과가 서버에 기록되며 플레이어 프로필 창에 몇승 몇패 형식으로 전적이 기록된다. 일정 승수 이상을 달성하면 추가 보상을 제공한다. 대전방식은 턴제 가위바위보 방식으로 기본적으로는 캐릭터의 스탯이 더 높은 쪽이 우세하도록 하되 매 턴 가위바위보에 따른 결과로 약한 쪽에서도 승리를 기대할 수 있는 약간의 운적 요소를 제공한다.(약한 캐릭터가 강한 캐릭터를 이길 수 있으나 그러기 위해서는 가위바위보 상성에서 상대보다 더 여러 번 이겨야 하기 때문에 확률은 많이 희박하다.)


현실적 제한요소

1.1.1  GPS 정확도

안드로이드에서 GPS 오차 범위는 각 GPS 엔진과 모듈에 따라 달라지지만 평균적으로 무조건 +25M~0M 정도 발생한다. 그래서 항상 오차 범위를 보여줘야한다. 오차범위는 알고리즘에 의해 계산된 값으로 GPS 엔진에서 계산이 되고 그 결과값을 보여준다. 이는 안드로이드 API에서 확인가능하다.

 

오차범위를 줄이는 방법은 GPS 엔진 내에 포함이 되어있다. 하지만 기본엔진보다 더 좋은 엔진을 쓰는 케이스가 아니라면 특정 지역에서만 쓰고 그 특정 지역에서 특정 엔진이 특정한 비율로 오차가 발생하지 않는한 추가 알고리즘을 더해서 오차율을 줄이는 것은 힘들다.

 

1.1.2  고정IP 부재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게 되면 유동IP를 통하여 통신을 하게 된다. 서버를 구축하고 유저가 접속하기 위해서는 서버의 IP가 고정 IP여야 한다. 하지만 고정 IP의 경우 일반 유저가 쉽게 구할 수는 없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완성도에 따라 추후에 고정 IP를 확보할 예정이다.

 

1.1.3  캐릭터 개수

본 게임의 성격상 다양한 종류의 캐릭터가 등장하면 등장할 수록 게임에 대한 흥미도가 증가한다. 이 역시 프로젝트 기간 중에 최대한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 낸다 하더라도 소비자의 욕구에는 못 미칠 것이다. 우리는 몇 개의 캐릭터를 토대로 현재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차후에 캐릭터의 개수를 늘려 게임이라는 영역에서의 흥미요소를 늘려나갈 예정이다.

 

1.1.4  Unity 라이선스

Unity는 기본적으로 30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필요로 하는 기능들은 Unity Pro를 사용해야 한다. Unity Pro Unity 3D Korea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1,650,000원이다. 이는 적은 비용이 아니기 때문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

 

1.1.5  다양한 플랫폼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은 그 종류가 천차만별이다. 삼성, LG, RIM등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기종의 모델이 안드로이드를 탑제해서 나온다. 이렇게 사용자의 플랫폼이 다양하지만 우리가 구할 수 있는 기종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플랫폼에서 최대한 잘 동작하게 프로젝트를 완성한 후 추후에 구할 수 있는 영역내에서 최대한 다양한 기종으로 검증할 예정이다.

비교대상

1. 애니팡

   2012년 출시된, 카카오톡을 연동한 SNG로 순식간에 500만명이라는 이용자를 확보하며 2012년 SNG 열풍의 주역이 된 게임이다.  애니팡의 게임 스타일은 사용자에게 상당히 익숙한 모습으로 가로, 세로의 같은 모양의 동물 아이콘을 연결하여 파괴시키는 간단한 모습(게임방법을 가지고 있다)을 띄고 있다. 이처럼 게임 플레이가 아주 간단하여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애니팡의 최대 장점이었다. 또한 60초라는 짧은 제한 시간으로 느긋하게 즐기던 퍼즐 게임에 순발력과 약간의 운적인 요소까지 가미하여 사용자들에게 긴박감을 전달할 수 있다. 애니팡은 자신이 등록한 카카오톡 친구들 사이에서 랭킹이 매겨지기 때문에 친분이 있는 사람들과의 점수 경쟁에서 얻어지는 승부욕만으로도 성공한 SNG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간단한 게임과 정말 작은 기능의 SNS가 결합하여 성공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

2. 타이니팜

   2011년 출시된 컴투스의 본격 SNG로 다양한 동물들을 키워나가며 자신만의 목장을 경영하는 게임이다.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동물들을 키우며 독특한 교배방식을 통하여 희귀하고 값진 동물을 얻어 나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목장을 완성해 나간다는 특징이 있다. 등장 당시 국내 애플 앱스토어 전체 최고 매출 1위를 달성하며 수개월간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또한 일본, 독일 프랑스등에서도 가입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세계적으로 성공할 가능성도 보여줬다. 타이니팜의 성공요인은 SNS 요소의 강화에서 볼 수 있다. 유저는 다른 유저와 교배하면서 친분을 쌓을 수 있고 이를 통해서 온라인 인적네트워크를 형상할 수 있다. 이는 SNS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으로 SNS가 성공 할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이 게임의 성공 원동력이기도 하다.

3. 아이버터플라이

   아이버터플라이는 일본 광고업체 덴츠가 개발한 광고 서비스이다. TV를 보다가 TV에 뜬 나비를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찍으면 쿠폰이 정립되는 방식이다. 이때 이 나비가 증강현실 기법으로 나타나 사람들에게 현실감을 더해 준다. 아이버터플라이는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들어 내일 오후 광화문 광장에 나비가 뜬다고 광고하고 이를 잡아오면 어떠한 상품을 할인 해주겠다는 식의 기획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본 현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유사한 버블타임이라는 엡을 출시했다.

차별성

   우리는 증강현실이 주는 현실감과 SNS의 장점인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다양한 인간관계 발전을 접목하여 지금까지와는 다른 형식의 게임을 만들 것이다. 위에 소개한 게임들과 같이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간단한형식과 SNS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융합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재미요소를 제공해주고 증강현실을 이용해 기존 게임과는 다르게 캐릭터에 현실성을 부여하여 사용자가 가상의 공간이 아닌 현실의 공간에서 게임을 하는 것처럼 느끼게 해줄 예정이다. 위에 소개한 애니팡과 타이니팜의 장점과 아이버터플라이의 장점을 흡수하고 마커기반의 증강현실로 사용자에게 보물찾기와 같은 재미요소를 추가한 신개념 게임이다.


마일스톤 일정


항목

세부내용

1

2

3

4

5

6

비고

요구사항분석

아이디어 회의

 

 

 

 

 

 

 

IT동향 분석

 

 

 

 

 

 

 

관련분야연구

주요 기술 연구

 

 

 

 

 

 

 

관련 시스템 분석

 

 

 

 

 

 

 

설계

서버 및 DB 설계

 

 

 

 

 

 

 

AR(Vuforia) 설계

 

 

 

 

 

 

 

클라이언트 설계

 

 

 

 

 

 

 

구현

AR 구현

 

 

 

 

 

 

 

캐릭터 포획(+배틀)

 

 

 

 

 

 

 

캐릭터 수집 기능

 

 

 

 

 

 

 

캐릭터 도감

 

 

 

 

 

 

 

캐릭터 지도

 

 

 

 

 

 

 

SN기능

 

 

 

 

 

 

 

캐릭터 대전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결론

   기존에 존재하는 기술들의 융합으로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 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현재 화두가 되고 있는 기술들중에 하나인 증강현실, 그리고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고 있는 SNS를 접목시켜 새로운 개념의 게임을 구현한다. 사용자에게 증강현실 캐릭터를 제공하여 현실성을 높이고 육성 및 전투 등을 통해서 기존 시뮬레이션 게임의 재미를 부여한다. 또한 마커 기반의 증강현실과 GPS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희귀 캐릭터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수집욕을 충족시켜준다. 그리고 이렇게 모은 캐릭터들을 바탕으로 SNS 요소를 추가하여 다른 사용자와의 트레이드와 캐릭터대전 등을 바탕으로 인적네트워크 형성 및 활용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재미요소를 제공한다.


      참고: 학기 전에 지도교수에게 과제를 제안하고 선정하는 과정을 이미 거친 것으로 간주하여 프로젝트 계획서는 이미 결정된 과제의 구체적 수행 계획을 서술합니다. 즉 과제를 제안하는 제안서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첨부화일 (아래 안내는 첨부 후에 삭제할 것)
      1.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쇼(200초 미만, 음성 녹음을 하여 슬라이드쇼로 만든 .ppsx 파일을 첨부 할 것.)
      2.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PDF, 장당 2개)
      3. 계획서 화일(반드시 PDF파일로 제출 할 것.)
      ć
      10조 캡스톤,
      2013. 3. 13. 오후 11:54
      Ċ
      10조 캡스톤,
      2013. 3. 13. 오후 12:18
      Ċ
      10조 캡스톤,
      2013. 3. 13. 오후 12:18